Usnaper
포토그래퍼 공유경제 서비스
App
Web
Mobile
프로젝트 설명
유스내퍼는 포토그래퍼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공유경제 서비스입니다. 전세계의 프로 포토그래퍼들 뿐만 아니라, 실력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포토그래퍼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진 촬영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세계의 이백여명의 포토그래퍼가 등록하였고 월 수입 300만원 이상의 포토그래퍼들을 양산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2016년 베타 서비스 오픈, 2017년 정식 서비스 오픈, 2018년 보안 문제로 서비스 종료
역할
웹·모바일 UXUI, 백오피스, 리브랜딩 주도
주요 사용 툴
PPT, Excel, Adobe Programs(Photoshop, Indesign, Illustrator…etc), HTML, CSS, JavaScript
협업 부서
개발팀
초기 서비스
유저 트래픽은 꾸준히 발생했으나 실제 주문 채결은 몇 달 간 제로에 가까웠습니다.
문제 정의
초기 베타 서비스는 웨딩·허니문 중심의 고급스러운 테마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공유경제 플랫폼 특성상 일반 사용자 참여의 장벽을 높이고, 서비스 확장성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략적인 리브랜딩 및 UXUI 변경을 제안했습니다.
서비스 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등록된 포토그래퍼 상당수가 한국의 젊고 외국어 소통이 가능한 글로벌 스냅 전문가들이었으며, 이를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타겟 재정의가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주 타겟을 한국을 방문하는 젊은 외국인 여성 관광객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전반을 리뉴얼하였습니다. 이러한 방향 전환을 통해, 기존 대비 50배 이상의 매출 성장이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기획 방향
1. 타겟 재정의 기반 리브랜딩
· 플랫폼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등록된 포토그래퍼의 다수가 젊고 외국어에 능숙한 글로벌 스냅 전문가라는 사실을 도출.
· 이를 기반으로 주 타겟을 한국을 방문하는 젊은 외국인 여성 관광객으로 명확히 설정
2. 브랜드 톤·무드 재설정
· 고급 웨딩 테마를 탈피하여 젊고 감각적인 글로벌 감성 중심으로 브랜드 가이드 재정립
· 컬러, 폰트, 콘텐츠 톤앤매너 전면 재정비
3. UX 구조 및 UI 개선
· 타겟의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모바일 중심 UI 개편
· 서비스 탐색 → 포토그래퍼 검색 → 예약 → 결제까지 전 과정을 간결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흐름으로 재설계
· 다국어 대응 UX 요소 강화
개인 기여
1. 리브랜딩 주도 (80%)
2. 전반적 UXUI 개선 (50%)
3. 백오피스 기획 (50%)
4. 마케팅 시도 및 마케팅 자료 제작 (50%)
- 제휴 (대한항공, 한복업체, 인플루언서 등) / SNS 광고 / Web summit 진출
5. 일부 프론트엔드 제작 및 수정 (15%)
성과
주도적인 리브랜딩 이후에 오픈 베타서비스 시기 대비 성과를 정리하였습니다.
대한항공 제휴 프로모션
회고
서비스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한, 특별한 여정이었습니다. 런칭 초기, 반응이 저조했던 서비스를 전략적인 리브랜딩을 통해 새롭게 정비했고, 그 방향성이 매출 성장을 통해 명확하게 증명되면서 팀과 함께한 고민과 실행이 옳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를 A부터 Z까지 팀원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며, 첫 주문이 성사되던 날의 설렘, 리브랜딩 이후 꾸준히 상승하던 주문 그래프,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경험들은 시야와 역량을 크게 확장시켜준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비록 예기치 못한 보안 이슈로 인해 서비스는 종료되었지만, 이 프로젝트는 단순한 결과물 그 이상으로, 기획자로서의 성장의 기반이 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Selected work
[2015 -2025]
